▣[성명]조대현 사장은 임금협상에 직접 나서 책임있는 답변을 하라!
▣[성명]조대현 사장은 임금협상에 직접 나서 책임있는 답변을 하라!
KBS내 5개 노조 위원장이 참가하는 5:5협의체 구성을 요구한다
(KBS노동조합, 언론노조KBS본부, KBS방송전문직노조, KBS자원관리노조, KBS공영노동조합)
KBS노조는 사측이 진전된 안을 제시하지 않는 등 진정성 있는 협상의지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더 이상의 실무협상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한다. 이에 조합은 중노위서 요구한 집중교섭을 시행함에 있어 5:5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사측에 요구한다. 협의체는 KBS내 5개 노동조합의 위원장이 참가하는 책임있는 논의체가 될 것이다. 협의체의 사측 수장은 당연히 조대현 사장이 되어야 한다. 조대현 사장은 더 이상 시간끌기, 책임회피의 자세를 보일 것이 아니라 직접 임금협상에 나서 책임있는 답변을 해야 할 것이다.
지금부터 본격적이며 실질적인 임금협상이 시작된다
KBS노조는 지금까지 성실하게 임금협상의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왔다. 지금까지의 과정이 노사간 입장과 논리를 확인하는 절차적 협상이라면 앞으로는 실질적인 내용이 결정되는 본격적인 임금협상이다. 앞으로 펼쳐질 임금투쟁의 장에 5개 노조 중 어느 하나도 불참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KBS내 조합원 모두가 단결하여 노동자 권리 쟁취해야
조합원의 정당한 노동대가 쟁취에 있어 KBS내 5개 노조는 입장을 달리할 이유가 없다. 대한민국의 현재 노동환경은 사적, 공적인 영역을 막론하고 노동자의 권익이 끊임없이 위협받고 있는 위기 상황이다. KBS노조는 각 노조위원장께 본격적인 임금협상의 장에 함께 참여하여 투쟁해 나갈 것을 당부한다. KBS노조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KBS의 모든 조합의 의견을 성실히 수렴하여 교섭대표노조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것이다.
협상경과
날짜 내용 9월 15일 ◦임금 출정식 및 임금협상 본회의(1차) - 조합 6.6% 임금인상 요구 - 임금협상실무소위원회 구성 10월 6일 ◦임금실무소위원회 - 1차 10월 16일 ◦임금실무소위원회 - 2차 10월 27일 ◦임금실무소위원회 – 3차 : 사측 2% 삭감안 제시 10월 31일 ◦임금실무소위원회 – 4차 : 조합, 2차 본회의 요구 11월 6일 ◦조합, 3차 본회의 요구 : 사측 거부 11월 10일 ◦조합, 4차 본회의 요구 : 사측 거부 11월 14일 ◦최종협상 결렬 선언 11월 17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신청 12월 11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위원회 – 1차 - 조합 6.6% 임금인상안 제시 - 중노위 노사양측에 집중교섭 진행 요구
2014.12.15.
교섭대표노조 KBS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