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강경 폴리저널리스트 표현이 모욕적이었나요?
그렇다면 과거까지 돌아봅시다
KBS노동조합의 비판 게시물을 두고 김명섭 기자가 반론을 게시했습니다. 김명섭 기자의 진정성을 믿으며 조합의 입장을 전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를 보는 관점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는 경남 양산 사저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만 집중하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입니다.
김 기자와 <KBS뉴스9>, 진보 단체와 민주당 의원들은 평산마을 시위에만 관심을 두고, 평산마을에서 누군가의 고통을 야기하는 행위만을 비난합니다. 그 관점으로 보면 사저 앞 집회는 누가 보더라도 과합니다.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남용하는 행위를 어떻게 제재할지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은 이 관점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보는 것은 특정한 현상을 표피적으로만 보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보다 일반화하면 시위를 하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와, 문재인 전 대통령과 평산마을 사람들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고 평화롭게 살 권리가 충돌하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의 기본권과 법치주의에 관한 문제입니다. 그런데 김 기자와 민주당 의원들은 법치주의의 반만 보고 있습니다.
법치주의가 유지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가운데 하나가 보편성입니다. 법의 효력은 공시적으로 또 통시적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을 지금만 문제로 삼는다거나, 어떤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법이 다른 누군가에게만 적용된다면 법치주의는 이미 망가진 것입니다. 그래서 법은 눈이 멀어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누구에게 미치는지 모르는 상태로 제정돼야 가장 평등한 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법치주의를 망치는 주범은 특별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구체적으로 적시되는 대상이 지정되는 법을 양산하는 것은 법치주의라는 가면을 쓴, 특권이 난무하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 김 기자가 놓친 두 번째 관점을 돌아봅시다.
평산마을 시위의 문제점은 과거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 집회, 그리고 극단적 지지자들이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보내는 것을 두고 '양념'이라고 말한 문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 그리고 지금 화물연대의 파업을 포함한 민주노총이나 정치 단체가 벌이는 집회의 적정성에 대한 문제와도 연결이 됩니다.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비슷한 사례가 벌어졌을 때는 아무 말이 없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자 이를 비난하고, 이런 행위를 막는 법을 만들겠다고 하는 행위는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민노총이 사방에서 시민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할 때는 가만있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이 괴롭다고 하니까 법을 만들자고 하면 그것 역시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이 공정하기 위해서는 평산마을의 사례뿐 아니라,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에서의 시위와, 극렬 지지자들이 상대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날린 행위를 '양념'이라고 규정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발언이 함께 언급됐어야 합니다.
또한 민노총 등의 시위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는 많은 시민과 기업들의 목소리도 전해야 합니다. 문재인이라는 특정한 개인의 고통을 구제하기 위한 법이 아닌, 집회와 시위로 고통을 받는 모든 사람의 고통을 구제하면서, 동시에 표현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개정의 필요성을 언급했어야 합니다.
● 이 밖에도 편향적인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우파 유튜버는 '극우 유튜버'로 소개하는 반면, 좌파 유튜버는 '진보 성향 유튜브 매체'로 표현합니다.
"집무실 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라는 대통령실의 의견을 두고는 "대통령이 극단적인 욕설 시위에 대해 자제 요청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겠냐는" 일방의 의견만을 전하면서, 동시에 집무실과 저택과는 완전히 다르다면서 논리가 전혀 맞지 않는 것처럼 몰아갑니다.
다분히 주관적인 편견입니다. 게다가 대통령을 나라님쯤으로 생각하는 봉건적 사고의 잔재도 보입니다. 그 사람들이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둘 사람들도 아니고,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둔다면 그것도 웃기는 일 아니겠습니까?
김 기자는 KBS노조의 글에 대한 항의성 글을 올리면서 "27년 넘게 기자로 살아오면서 정치적 편향에 따라 기사를 작성하거나 프로그램을 제작한 적은 적어도 내(김명섭 기자) 기억에는 없습니다"라고 주장합니다. 김 기자는 동의하지 않겠지만, 우리가 보기에 이번 김 기자의 출연 내용에는 노골적인 정치적 편향이 개입돼 있습니다. 이번 출연 내용만 보면 KBS 노조가 부여한 폴리저널리스트라는 표현도 그리 과해 보이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항의 글의 다른 부분에서 '적폐 청산'이라는 구호의 사용을 반대하고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해왔던 나(김명섭 기자)를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듯한 글은 너무나 모욕적"이라고 말합니다.
● 여기서 과거 김 기자의 흔적을 몇 개만 돌아볼까요?
김 기자는 2017년 5월 29일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글을 올립니다.
...
김 기자는 이 밖에도 당시 사장 퇴진을 주장하는 여러 성명에 연명했습니다.
- 2017년 8월 7일 "<KBS 기자 보직자 성명> 자신과 KBS를 지키는 길, 사퇴 뿐이다“
- 2017년 8월 14일 "[새노조 취재구역 성명서] 더 이상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 2017년 8월 16일 "[전국기자성명] 기자들이 앞장서 고대영 체제를 끝내겠습니다"
- 2017년 8월 30일 "KBS 기자 부장-팀장-앵커가 함께 보직을 사퇴합니다"
● 김명섭 기자에게 물어볼게요.
그렇게 그 체제가 문제가 많았다고 생각하는 분이 그 문제 많은 체제에서 특파원과 보직은 왜 받았습니까? 특파원은 고대영 보도본부장 시절 간 것 아닌가요? 정권이 바뀌고 보니까 자신이 특파원과 보직을 받았던 그 체제가 순식간에 폐기 대상으로 변했나요?
본인이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한 것 맞나요? 그렇게 비판한 분이 회사를 진영으로 나누고 주관적인 편견에 근거해 사장을 나가라고 한 게시글을 올리거나 연명한 것은 뭔가요?
과거에 저런 글을 올리고, 연명을 한 분이 자신을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것이 모욕적으로 느껴집니까?
이후에 9시 뉴스에서 재난 상황을 패싱하고, 야당을 두고 "NO, 안 뽑아요"라는 캠페인을 하고, 검언유착 오보를 하고, 생태탕을 끓이는 등 온갖 상상할 수 없는 무능과 초대형 오보와 정권 편향 불공정 보도가 속출할 때는 고대영 사장에게 느꼈던 그런 분노는 느껴지지 않던가요
● 노동조합 성명에 문제가 있으면 비판해 주십시오. 비판 달게 받겠습니다.
노조의 글이 무리하다면 노조가 비난의 대상이 될 텐데, 왜 글을 내려달라고 합니까? 정정당당하게 노조 글을 비판하고 자기주장을 펼쳐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때는 그리 당당하던 분이 지금은 왜 이리 갑자기 비굴해졌습니까?
“KBS라는 한 배를 탄 노동조합이 끝없는 진흙탕 싸움으로 역량을 소모하지 말고 회사의 미래와 후배들을 위해 제대로 된 좌표 설정을 해 주기를 진심으로 부탁”한다고요?
● 김명섭 기자는 그동안 뭘 하셨어요?
어떤 집단이 KBS라는 한 배를 두 조각으로 갈라치고 회사 전체를 진흙탕으로 만들면서 후배들의 미래를 산산조각 내는 동안 김명섭 기자는 뭘 했습니까?
그들과 동조하면서 그들이 갈라놓은 다른 반쪽에게 돌을 던지지 않았나요? 어떻게 하면 회사가 하나로 되고, 미래를 향해 갈 수 있을까요?
과거 회사를 두 동강 낸 집단이 먼저 자신들의 만행에 대해 사죄하고, 책임있는 자들이 모두 물러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집단의 만행에 부화뇌동한 김명섭 기자 같은 분들 역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진솔한 사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
책임 있는 자들의 질서 있는 퇴진과, 부화뇌동한 자들의 진솔한 사죄 없는 미래 타령은 친일파가 독립을 위해 노력하자고 하는 소리와 다를 바가 없지 않을까요?
2022년 6월 14일그렇다면 과거까지 돌아봅시다
KBS노동조합의 비판 게시물을 두고 김명섭 기자가 반론을 게시했습니다. 김명섭 기자의 진정성을 믿으며 조합의 입장을 전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를 보는 관점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는 경남 양산 사저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만 집중하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입니다.
김 기자와 <KBS뉴스9>, 진보 단체와 민주당 의원들은 평산마을 시위에만 관심을 두고, 평산마을에서 누군가의 고통을 야기하는 행위만을 비난합니다. 그 관점으로 보면 사저 앞 집회는 누가 보더라도 과합니다.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남용하는 행위를 어떻게 제재할지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은 이 관점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보는 것은 특정한 현상을 표피적으로만 보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보다 일반화하면 시위를 하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와, 문재인 전 대통령과 평산마을 사람들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고 평화롭게 살 권리가 충돌하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의 기본권과 법치주의에 관한 문제입니다. 그런데 김 기자와 민주당 의원들은 법치주의의 반만 보고 있습니다.
법치주의가 유지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가운데 하나가 보편성입니다. 법의 효력은 공시적으로 또 통시적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을 지금만 문제로 삼는다거나, 어떤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법이 다른 누군가에게만 적용된다면 법치주의는 이미 망가진 것입니다. 그래서 법은 눈이 멀어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누구에게 미치는지 모르는 상태로 제정돼야 가장 평등한 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법치주의를 망치는 주범은 특별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구체적으로 적시되는 대상이 지정되는 법을 양산하는 것은 법치주의라는 가면을 쓴, 특권이 난무하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 김 기자가 놓친 두 번째 관점을 돌아봅시다.
평산마을 시위의 문제점은 과거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 집회, 그리고 극단적 지지자들이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보내는 것을 두고 '양념'이라고 말한 문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 그리고 지금 화물연대의 파업을 포함한 민주노총이나 정치 단체가 벌이는 집회의 적정성에 대한 문제와도 연결이 됩니다.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비슷한 사례가 벌어졌을 때는 아무 말이 없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자 이를 비난하고, 이런 행위를 막는 법을 만들겠다고 하는 행위는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민노총이 사방에서 시민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할 때는 가만있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이 괴롭다고 하니까 법을 만들자고 하면 그것 역시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이 공정하기 위해서는 평산마을의 사례뿐 아니라,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에서의 시위와, 극렬 지지자들이 상대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날린 행위를 '양념'이라고 규정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발언이 함께 언급됐어야 합니다.
또한 민노총 등의 시위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는 많은 시민과 기업들의 목소리도 전해야 합니다. 문재인이라는 특정한 개인의 고통을 구제하기 위한 법이 아닌, 집회와 시위로 고통을 받는 모든 사람의 고통을 구제하면서, 동시에 표현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개정의 필요성을 언급했어야 합니다.
● 이 밖에도 편향적인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우파 유튜버는 '극우 유튜버'로 소개하는 반면, 좌파 유튜버는 '진보 성향 유튜브 매체'로 표현합니다.
"집무실 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라는 대통령실의 의견을 두고는 "대통령이 극단적인 욕설 시위에 대해 자제 요청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겠냐는" 일방의 의견만을 전하면서, 동시에 집무실과 저택과는 완전히 다르다면서 논리가 전혀 맞지 않는 것처럼 몰아갑니다.
다분히 주관적인 편견입니다. 게다가 대통령을 나라님쯤으로 생각하는 봉건적 사고의 잔재도 보입니다. 그 사람들이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둘 사람들도 아니고,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둔다면 그것도 웃기는 일 아니겠습니까?
김 기자는 KBS노조의 글에 대한 항의성 글을 올리면서 "27년 넘게 기자로 살아오면서 정치적 편향에 따라 기사를 작성하거나 프로그램을 제작한 적은 적어도 내(김명섭 기자) 기억에는 없습니다"라고 주장합니다. 김 기자는 동의하지 않겠지만, 우리가 보기에 이번 김 기자의 출연 내용에는 노골적인 정치적 편향이 개입돼 있습니다. 이번 출연 내용만 보면 KBS 노조가 부여한 폴리저널리스트라는 표현도 그리 과해 보이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항의 글의 다른 부분에서 '적폐 청산'이라는 구호의 사용을 반대하고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해왔던 나(김명섭 기자)를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듯한 글은 너무나 모욕적"이라고 말합니다.
● 여기서 과거 김 기자의 흔적을 몇 개만 돌아볼까요?
김 기자는 2017년 5월 29일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글을 올립니다.
...
김 기자는 이 밖에도 당시 사장 퇴진을 주장하는 여러 성명에 연명했습니다.
- 2017년 8월 7일 "<KBS 기자 보직자 성명> 자신과 KBS를 지키는 길, 사퇴 뿐이다“
- 2017년 8월 14일 "[새노조 취재구역 성명서] 더 이상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 2017년 8월 16일 "[전국기자성명] 기자들이 앞장서 고대영 체제를 끝내겠습니다"
- 2017년 8월 30일 "KBS 기자 부장-팀장-앵커가 함께 보직을 사퇴합니다"
● 김명섭 기자에게 물어볼게요.
그렇게 그 체제가 문제가 많았다고 생각하는 분이 그 문제 많은 체제에서 특파원과 보직은 왜 받았습니까? 특파원은 고대영 보도본부장 시절 간 것 아닌가요? 정권이 바뀌고 보니까 자신이 특파원과 보직을 받았던 그 체제가 순식간에 폐기 대상으로 변했나요?
본인이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한 것 맞나요? 그렇게 비판한 분이 회사를 진영으로 나누고 주관적인 편견에 근거해 사장을 나가라고 한 게시글을 올리거나 연명한 것은 뭔가요?
과거에 저런 글을 올리고, 연명을 한 분이 자신을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것이 모욕적으로 느껴집니까?
이후에 9시 뉴스에서 재난 상황을 패싱하고, 야당을 두고 "NO, 안 뽑아요"라는 캠페인을 하고, 검언유착 오보를 하고, 생태탕을 끓이는 등 온갖 상상할 수 없는 무능과 초대형 오보와 정권 편향 불공정 보도가 속출할 때는 고대영 사장에게 느꼈던 그런 분노는 느껴지지 않던가요
● 노동조합 성명에 문제가 있으면 비판해 주십시오. 비판 달게 받겠습니다.
노조의 글이 무리하다면 노조가 비난의 대상이 될 텐데, 왜 글을 내려달라고 합니까? 정정당당하게 노조 글을 비판하고 자기주장을 펼쳐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때는 그리 당당하던 분이 지금은 왜 이리 갑자기 비굴해졌습니까?
“KBS라는 한 배를 탄 노동조합이 끝없는 진흙탕 싸움으로 역량을 소모하지 말고 회사의 미래와 후배들을 위해 제대로 된 좌표 설정을 해 주기를 진심으로 부탁”한다고요?
● 김명섭 기자는 그동안 뭘 하셨어요?
어떤 집단이 KBS라는 한 배를 두 조각으로 갈라치고 회사 전체를 진흙탕으로 만들면서 후배들의 미래를 산산조각 내는 동안 김명섭 기자는 뭘 했습니까?
그들과 동조하면서 그들이 갈라놓은 다른 반쪽에게 돌을 던지지 않았나요? 어떻게 하면 회사가 하나로 되고, 미래를 향해 갈 수 있을까요?
과거 회사를 두 동강 낸 집단이 먼저 자신들의 만행에 대해 사죄하고, 책임있는 자들이 모두 물러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집단의 만행에 부화뇌동한 김명섭 기자 같은 분들 역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진솔한 사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
책임 있는 자들의 질서 있는 퇴진과, 부화뇌동한 자들의 진솔한 사죄 없는 미래 타령은 친일파가 독립을 위해 노력하자고 하는 소리와 다를 바가 없지 않을까요?
2022년 6월 14일
KBS노동조합의 비판 게시물을 두고 김명섭 기자가 반론을 게시했습니다. 김명섭 기자의 진정성을 믿으며 조합의 입장을 전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를 보는 관점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는 경남 양산 사저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만 집중하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입니다.
김 기자와 <KBS뉴스9>, 진보 단체와 민주당 의원들은 평산마을 시위에만 관심을 두고, 평산마을에서 누군가의 고통을 야기하는 행위만을 비난합니다. 그 관점으로 보면 사저 앞 집회는 누가 보더라도 과합니다.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남용하는 행위를 어떻게 제재할지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은 이 관점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보는 것은 특정한 현상을 표피적으로만 보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보다 일반화하면 시위를 하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와, 문재인 전 대통령과 평산마을 사람들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고 평화롭게 살 권리가 충돌하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의 기본권과 법치주의에 관한 문제입니다. 그런데 김 기자와 민주당 의원들은 법치주의의 반만 보고 있습니다.
법치주의가 유지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가운데 하나가 보편성입니다. 법의 효력은 공시적으로 또 통시적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을 지금만 문제로 삼는다거나, 어떤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법이 다른 누군가에게만 적용된다면 법치주의는 이미 망가진 것입니다. 그래서 법은 눈이 멀어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누구에게 미치는지 모르는 상태로 제정돼야 가장 평등한 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법치주의를 망치는 주범은 특별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구체적으로 적시되는 대상이 지정되는 법을 양산하는 것은 법치주의라는 가면을 쓴, 특권이 난무하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 김 기자가 놓친 두 번째 관점을 돌아봅시다.
평산마을 시위의 문제점은 과거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 집회, 그리고 극단적 지지자들이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보내는 것을 두고 '양념'이라고 말한 문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 그리고 지금 화물연대의 파업을 포함한 민주노총이나 정치 단체가 벌이는 집회의 적정성에 대한 문제와도 연결이 됩니다.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비슷한 사례가 벌어졌을 때는 아무 말이 없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자 이를 비난하고, 이런 행위를 막는 법을 만들겠다고 하는 행위는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민노총이 사방에서 시민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할 때는 가만있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이 괴롭다고 하니까 법을 만들자고 하면 그것 역시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이 공정하기 위해서는 평산마을의 사례뿐 아니라,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에서의 시위와, 극렬 지지자들이 상대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날린 행위를 '양념'이라고 규정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발언이 함께 언급됐어야 합니다.
또한 민노총 등의 시위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는 많은 시민과 기업들의 목소리도 전해야 합니다. 문재인이라는 특정한 개인의 고통을 구제하기 위한 법이 아닌, 집회와 시위로 고통을 받는 모든 사람의 고통을 구제하면서, 동시에 표현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개정의 필요성을 언급했어야 합니다.
● 이 밖에도 편향적인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우파 유튜버는 '극우 유튜버'로 소개하는 반면, 좌파 유튜버는 '진보 성향 유튜브 매체'로 표현합니다.
"집무실 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라는 대통령실의 의견을 두고는 "대통령이 극단적인 욕설 시위에 대해 자제 요청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겠냐는" 일방의 의견만을 전하면서, 동시에 집무실과 저택과는 완전히 다르다면서 논리가 전혀 맞지 않는 것처럼 몰아갑니다.
다분히 주관적인 편견입니다. 게다가 대통령을 나라님쯤으로 생각하는 봉건적 사고의 잔재도 보입니다. 그 사람들이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둘 사람들도 아니고,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둔다면 그것도 웃기는 일 아니겠습니까?
김 기자는 KBS노조의 글에 대한 항의성 글을 올리면서 "27년 넘게 기자로 살아오면서 정치적 편향에 따라 기사를 작성하거나 프로그램을 제작한 적은 적어도 내(김명섭 기자) 기억에는 없습니다"라고 주장합니다. 김 기자는 동의하지 않겠지만, 우리가 보기에 이번 김 기자의 출연 내용에는 노골적인 정치적 편향이 개입돼 있습니다. 이번 출연 내용만 보면 KBS 노조가 부여한 폴리저널리스트라는 표현도 그리 과해 보이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항의 글의 다른 부분에서 '적폐 청산'이라는 구호의 사용을 반대하고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해왔던 나(김명섭 기자)를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듯한 글은 너무나 모욕적"이라고 말합니다.
● 여기서 과거 김 기자의 흔적을 몇 개만 돌아볼까요?
김 기자는 2017년 5월 29일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글을 올립니다.
...
김 기자는 이 밖에도 당시 사장 퇴진을 주장하는 여러 성명에 연명했습니다.
- 2017년 8월 7일 "<KBS 기자 보직자 성명> 자신과 KBS를 지키는 길, 사퇴 뿐이다“
- 2017년 8월 14일 "[새노조 취재구역 성명서] 더 이상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 2017년 8월 16일 "[전국기자성명] 기자들이 앞장서 고대영 체제를 끝내겠습니다"
- 2017년 8월 30일 "KBS 기자 부장-팀장-앵커가 함께 보직을 사퇴합니다"
● 김명섭 기자에게 물어볼게요.
그렇게 그 체제가 문제가 많았다고 생각하는 분이 그 문제 많은 체제에서 특파원과 보직은 왜 받았습니까? 특파원은 고대영 보도본부장 시절 간 것 아닌가요? 정권이 바뀌고 보니까 자신이 특파원과 보직을 받았던 그 체제가 순식간에 폐기 대상으로 변했나요?
본인이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한 것 맞나요? 그렇게 비판한 분이 회사를 진영으로 나누고 주관적인 편견에 근거해 사장을 나가라고 한 게시글을 올리거나 연명한 것은 뭔가요?
과거에 저런 글을 올리고, 연명을 한 분이 자신을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것이 모욕적으로 느껴집니까?
이후에 9시 뉴스에서 재난 상황을 패싱하고, 야당을 두고 "NO, 안 뽑아요"라는 캠페인을 하고, 검언유착 오보를 하고, 생태탕을 끓이는 등 온갖 상상할 수 없는 무능과 초대형 오보와 정권 편향 불공정 보도가 속출할 때는 고대영 사장에게 느꼈던 그런 분노는 느껴지지 않던가요
● 노동조합 성명에 문제가 있으면 비판해 주십시오. 비판 달게 받겠습니다.
노조의 글이 무리하다면 노조가 비난의 대상이 될 텐데, 왜 글을 내려달라고 합니까? 정정당당하게 노조 글을 비판하고 자기주장을 펼쳐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때는 그리 당당하던 분이 지금은 왜 이리 갑자기 비굴해졌습니까?
“KBS라는 한 배를 탄 노동조합이 끝없는 진흙탕 싸움으로 역량을 소모하지 말고 회사의 미래와 후배들을 위해 제대로 된 좌표 설정을 해 주기를 진심으로 부탁”한다고요?
● 김명섭 기자는 그동안 뭘 하셨어요?
어떤 집단이 KBS라는 한 배를 두 조각으로 갈라치고 회사 전체를 진흙탕으로 만들면서 후배들의 미래를 산산조각 내는 동안 김명섭 기자는 뭘 했습니까?
그들과 동조하면서 그들이 갈라놓은 다른 반쪽에게 돌을 던지지 않았나요? 어떻게 하면 회사가 하나로 되고, 미래를 향해 갈 수 있을까요?
과거 회사를 두 동강 낸 집단이 먼저 자신들의 만행에 대해 사죄하고, 책임있는 자들이 모두 물러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집단의 만행에 부화뇌동한 김명섭 기자 같은 분들 역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진솔한 사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
책임 있는 자들의 질서 있는 퇴진과, 부화뇌동한 자들의 진솔한 사죄 없는 미래 타령은 친일파가 독립을 위해 노력하자고 하는 소리와 다를 바가 없지 않을까요?
2022년 6월 14일KBS노동조합의 비판 게시물을 두고 김명섭 기자가 반론을 게시했습니다. 김명섭 기자의 진정성을 믿으며 조합의 입장을 전합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를 보는 관점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는 경남 양산 사저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만 집중하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입니다.
김 기자와 <KBS뉴스9>, 진보 단체와 민주당 의원들은 평산마을 시위에만 관심을 두고, 평산마을에서 누군가의 고통을 야기하는 행위만을 비난합니다. 그 관점으로 보면 사저 앞 집회는 누가 보더라도 과합니다.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남용하는 행위를 어떻게 제재할지 논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은 이 관점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보는 것은 특정한 현상을 표피적으로만 보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보다 일반화하면 시위를 하는 사람들이 주장하는 표현의자유, 집회와 결사의 자유와, 문재인 전 대통령과 평산마을 사람들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자신의 사생활을 침해받지 않고 평화롭게 살 권리가 충돌하는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의 기본권과 법치주의에 관한 문제입니다. 그런데 김 기자와 민주당 의원들은 법치주의의 반만 보고 있습니다.
법치주의가 유지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가운데 하나가 보편성입니다. 법의 효력은 공시적으로 또 통시적으로 일관성 있게 적용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을 지금만 문제로 삼는다거나, 어떤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법이 다른 누군가에게만 적용된다면 법치주의는 이미 망가진 것입니다. 그래서 법은 눈이 멀어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누구에게 미치는지 모르는 상태로 제정돼야 가장 평등한 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법치주의를 망치는 주범은 특별법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효력이 구체적으로 적시되는 대상이 지정되는 법을 양산하는 것은 법치주의라는 가면을 쓴, 특권이 난무하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 김 기자가 놓친 두 번째 관점을 돌아봅시다.
평산마을 시위의 문제점은 과거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 집회, 그리고 극단적 지지자들이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보내는 것을 두고 '양념'이라고 말한 문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 그리고 지금 화물연대의 파업을 포함한 민주노총이나 정치 단체가 벌이는 집회의 적정성에 대한 문제와도 연결이 됩니다.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비슷한 사례가 벌어졌을 때는 아무 말이 없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자 이를 비난하고, 이런 행위를 막는 법을 만들겠다고 하는 행위는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민노총이 사방에서 시민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할 때는 가만있다가, 갑자기 문재인 전 대통령이 괴롭다고 하니까 법을 만들자고 하면 그것 역시 일관성이 없는 겁니다.
김 기자의 출연 내용이 공정하기 위해서는 평산마을의 사례뿐 아니라,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에서의 시위와, 극렬 지지자들이 상대 정치인에게 문자폭탄을 날린 행위를 '양념'이라고 규정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발언이 함께 언급됐어야 합니다.
또한 민노총 등의 시위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는 많은 시민과 기업들의 목소리도 전해야 합니다. 문재인이라는 특정한 개인의 고통을 구제하기 위한 법이 아닌, 집회와 시위로 고통을 받는 모든 사람의 고통을 구제하면서, 동시에 표현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개정의 필요성을 언급했어야 합니다.
● 이 밖에도 편향적인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우파 유튜버는 '극우 유튜버'로 소개하는 반면, 좌파 유튜버는 '진보 성향 유튜브 매체'로 표현합니다.
"집무실 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라는 대통령실의 의견을 두고는 "대통령이 극단적인 욕설 시위에 대해 자제 요청을 했으면 얼마나 좋았겠냐는" 일방의 의견만을 전하면서, 동시에 집무실과 저택과는 완전히 다르다면서 논리가 전혀 맞지 않는 것처럼 몰아갑니다.
다분히 주관적인 편견입니다. 게다가 대통령을 나라님쯤으로 생각하는 봉건적 사고의 잔재도 보입니다. 그 사람들이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둘 사람들도 아니고, 대통령이 자제하라고 그만둔다면 그것도 웃기는 일 아니겠습니까?
김 기자는 KBS노조의 글에 대한 항의성 글을 올리면서 "27년 넘게 기자로 살아오면서 정치적 편향에 따라 기사를 작성하거나 프로그램을 제작한 적은 적어도 내(김명섭 기자) 기억에는 없습니다"라고 주장합니다. 김 기자는 동의하지 않겠지만, 우리가 보기에 이번 김 기자의 출연 내용에는 노골적인 정치적 편향이 개입돼 있습니다. 이번 출연 내용만 보면 KBS 노조가 부여한 폴리저널리스트라는 표현도 그리 과해 보이지 않습니다.
김 기자는 항의 글의 다른 부분에서 '적폐 청산'이라는 구호의 사용을 반대하고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해왔던 나(김명섭 기자)를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듯한 글은 너무나 모욕적"이라고 말합니다.
● 여기서 과거 김 기자의 흔적을 몇 개만 돌아볼까요?
김 기자는 2017년 5월 29일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글을 올립니다.
...
김 기자는 이 밖에도 당시 사장 퇴진을 주장하는 여러 성명에 연명했습니다.
- 2017년 8월 7일 "<KBS 기자 보직자 성명> 자신과 KBS를 지키는 길, 사퇴 뿐이다“
- 2017년 8월 14일 "[새노조 취재구역 성명서] 더 이상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 2017년 8월 16일 "[전국기자성명] 기자들이 앞장서 고대영 체제를 끝내겠습니다"
- 2017년 8월 30일 "KBS 기자 부장-팀장-앵커가 함께 보직을 사퇴합니다"
● 김명섭 기자에게 물어볼게요.
그렇게 그 체제가 문제가 많았다고 생각하는 분이 그 문제 많은 체제에서 특파원과 보직은 왜 받았습니까? 특파원은 고대영 보도본부장 시절 간 것 아닌가요? 정권이 바뀌고 보니까 자신이 특파원과 보직을 받았던 그 체제가 순식간에 폐기 대상으로 변했나요?
본인이 "회사 동료와 선-후배를 진영에 따라 나누는 걸 비판"한 것 맞나요? 그렇게 비판한 분이 회사를 진영으로 나누고 주관적인 편견에 근거해 사장을 나가라고 한 게시글을 올리거나 연명한 것은 뭔가요?
과거에 저런 글을 올리고, 연명을 한 분이 자신을 '강경친문으로 분류‘하는 것이 모욕적으로 느껴집니까?
이후에 9시 뉴스에서 재난 상황을 패싱하고, 야당을 두고 "NO, 안 뽑아요"라는 캠페인을 하고, 검언유착 오보를 하고, 생태탕을 끓이는 등 온갖 상상할 수 없는 무능과 초대형 오보와 정권 편향 불공정 보도가 속출할 때는 고대영 사장에게 느꼈던 그런 분노는 느껴지지 않던가요
● 노동조합 성명에 문제가 있으면 비판해 주십시오. 비판 달게 받겠습니다.
노조의 글이 무리하다면 노조가 비난의 대상이 될 텐데, 왜 글을 내려달라고 합니까? 정정당당하게 노조 글을 비판하고 자기주장을 펼쳐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때는 그리 당당하던 분이 지금은 왜 이리 갑자기 비굴해졌습니까?
“KBS라는 한 배를 탄 노동조합이 끝없는 진흙탕 싸움으로 역량을 소모하지 말고 회사의 미래와 후배들을 위해 제대로 된 좌표 설정을 해 주기를 진심으로 부탁”한다고요?
● 김명섭 기자는 그동안 뭘 하셨어요?
어떤 집단이 KBS라는 한 배를 두 조각으로 갈라치고 회사 전체를 진흙탕으로 만들면서 후배들의 미래를 산산조각 내는 동안 김명섭 기자는 뭘 했습니까?
그들과 동조하면서 그들이 갈라놓은 다른 반쪽에게 돌을 던지지 않았나요? 어떻게 하면 회사가 하나로 되고, 미래를 향해 갈 수 있을까요?
과거 회사를 두 동강 낸 집단이 먼저 자신들의 만행에 대해 사죄하고, 책임있는 자들이 모두 물러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 집단의 만행에 부화뇌동한 김명섭 기자 같은 분들 역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진솔한 사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
책임 있는 자들의 질서 있는 퇴진과, 부화뇌동한 자들의 진솔한 사죄 없는 미래 타령은 친일파가 독립을 위해 노력하자고 하는 소리와 다를 바가 없지 않을까요?
2022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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