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명서/18대 성명서

◆ 범낙규 국장~<진미위> 문서를 왜 수작업으로 생산했나요? 파기된 <진미위> 문서 내역을 공개해보세요 그럼?

진미위 제보 성명

진미위 관련 문서를 왜 수작업했나?  

파기한 진미위 관련 문서내역 공개해보라

 

범낙규 총무시설국장의 해명 글을 반박한다. 그리고 질문한다.

 

● 첫 번째, 전자문서 시스템 도입 이후 총무시설부 문서폐기 업무는 사실상 사문화 된 지 오래다. 매년 문서폐기를 해 오고 있다는 범낙규 국장의 발언에는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 두 번째, 범낙규 국장은 진미위 관련 문서가 총무시설부의 문서고에 잘 보관돼 있다.”고 발언했다. 그럼 여기에서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의문이 생긴다. <진실과미래위원회> 관련 문서는 왜 코비스 전자문서로 생산하지 않고 수결재 문서로 생산했는가?  

 

 세 번째, <진실과미래위원회> 가 폐지된 부서이니, 범낙규 국장이 언급한 대로 <진실과미래위원회>가 문서 생산 당시 부여한 보존연한이 경과한 문서들의 경우 총무시설부가 폐기를 하는 것이라는 말인가? 그래서 매년 문서 폐기를 했다는 것인가?

 

그렇다면 총무시설부에서 <진실과미래위원회>가 생산한 보존연한 1~2년 미만의 문서들을 폐기했을 가능성이 아주 크다. 그 내역을 공개해보라!!!

 

 모든 문서는 전자문서로 생산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것이 공사 문서 시스템을 전자문서화한 뒤 기본 방침이다.

 

 일부 부득이한 특별한 경우에만 수결재 문서를 생산한다. 또 문서보존 연한이 지나면 자체 폐기를 진행하거나 총무시설부로 이관해 전문 파쇄업체에 파쇄를 의뢰하는 것이 통상적인 관례이다.

 

 그러나 <진실과미래위원회>처럼 폐지된 부서에서 생산한 수결재 문서는 부서가 폐지될 때 총무시설부로 문서가 이관되었고 보존연한 동안에는 보관되다가 총무시설부가 폐기를 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이상한 점이 발견된다결국 연례 일상업무에 불과한 문서폐기 업무를 이처럼 요란하게 사장 결재 문서로까지 시행한 사유는 무엇인가?  백번 양보해도 이번 사건은 일반적이지 않다.

 

 결국 이번 문서폐기 업무에 연관된 총무시설부는 곧 <진실과미래위원회> 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것이 아닐까?

 

 범낙규 국장은 답해보라! <총무시설부=진실과미래위원회> 인가? 

 

 파기한 <진실과미래위원회> 관련 수작업 문서내역을 공개해보라!

 

 우리는 범낙규 국장이 언급한 “2019 6월까지 생산됐고 이후 총무시설부 창고에 잘 보관돼 있다는 <진미위> 문서에 대한 감사원 국민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행여나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총무시설부 창고에 보관 중인 <진미위> 문서에 손을 대거나 파기하려는 행위를 일삼는 자가 있다면 바로 형사고발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

 

 

2022 6 17